_id_##]"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 신장 질환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by 돌수니 2023. 3. 21.
반응형

만성 신장 질환이라고도 알려진 만성 신부전은 신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절하게 기능하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는 상태이다.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만성 신장 질환의 원인

 

1) 고혈압: 고혈압은 신장의 혈관을 손상시켜 혈액에서 노폐물과 과도한 체액을 여과하기 어렵게 만든다.

2) 당뇨병: 당뇨병은 또한 신장의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사구체신염: 이것은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장의 작은 필터에 흉터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신장 염증의 한 유형이다.

4) 다낭성 신장 질환: 이것은 신장에 낭종이 형성되어 결국 손상을 일으키고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유전 질환이다.

5) 폐색: 요로가 막히면 소변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에 압력과 손상을 줄 수 있다. 만성 신부전의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에 불과하다. 질병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흡연, 비만 및 신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

 

증상

 

만성 신장 질환으로도 알려진 만성 신부전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1) 피로와 쇠약: 힘든 일을 하지 않아도 평소보다 더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2) 수면 장애: 잠에 들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피로감과 쇠약감에 더 기여할 수 있다.

3) 붓기: 몸에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다리, 발목 또는 발이 붓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배뇨의 변화: 소변의 빈도, 양 또는 모양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밤에 더 자주 소변을 봐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도 있다.

5) 소변의 혈액: 소변에 혈액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신장 손상의 징후일 수 있다.

6) 고혈압: 만성 신장 질환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신장을 더 손상시키고 다른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7) 메스꺼움 및 구토: 몸에 노폐물이 쌓여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를 경험할 수 있다.

8) 식욕 부진: 평소보다 배고픔을 덜 느끼거나 증상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 발견 및 치료는 만성 신장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법

 

만성콩팥병이라고도 알려진 만성콩팥병에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다. 최선의 치료 과정은 질병의 중증도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금연, 건강한 식단 섭취, 규칙적인 운동, 혈압 및 혈당 수치 관리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만성 신장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혈압, 빈혈, 뼈 질환과 같은 만성 신장 질환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약물을 사용하여 질병의 진행을 늦출 수도 있다. 신장이 더 이상 제대로 기능할 수 없으면 투석이 필요할 수 있다. 투석은 혈액에서 노폐물과 과도한 체액을 걸러내는 절차이며 병원이나 집에서 실시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손상되거나 기능하지 않는 신장을 대체하기 위해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여기에는 살아있는 기증자 또는 사망한 기증자로부터 새 신장을 받는 것이 포함된다. 만성콩팥병의 정서적, 신체적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치료 외에 상담, 영양지원, 완화요법 등의 지지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만성 신장 질환으로 진단받은 경우, 만성콩팥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는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중요하다. 만성 신장 질환의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만성콩팥병의 증상을 관리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